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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MMPI-A 타당도 척도 : VRIN (Variable Response Inconsistency), F1 (Infrequcncy1)

by 정판교 2023.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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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IN(Variable Response Inconsistency 무선반응 비일관성)

VRIN(Variable Response Inconsistency)은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Adolescent(MMPI-A) 내의 타당도 척도입니다. MMPI-A는 14세에서 18세 사이의 청소년을 평가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MMPI 버전입니다.

VRIN 척도는 MMPI-A 결과의 유효성을 손상시킬 수 있는 일관성 없는 응답 및 응답 패턴을 감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내용은 비슷하지만 표현이 다른 항목 48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목 쌍은 일관되지 않은 응답을 식별하기 위해 시험 전반에 걸쳐 전략적으로 배치됩니다.

VRIN 척도의 목적은 청소년이 항목에 일관되게 응답하는지 또는 응답에 불일치가 있거나 무작위로 응답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일관성 없는 응답은 주의력 부족, 오해, 무관심 또는 의도적으로 결과를 왜곡하려는 시도와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VRIN 척도는 항목 쌍에 대한 응답을 비교하고 응답의 일관성 또는 불일치에 따라 점수를 할당합니다. VRIN 척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일관되지 않은 응답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VRIN 척도를 해석하려면 다른 타당도 척도, 임상적 판단 및 추가 정보와 함께 VRIN 척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VRIN 척도가 일관되지 않은 반응을 시사하는 경우, 검사 결과를 해석하는 데 주의가 필요하고 유효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장하기 위해 잠재적으로 청소년과 후속 조치가 필요함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MMPI-A에는 참 진술의 일관된 보증을 평가하는 TRIN(True Response Inconsistency) 척도와 같은 다른 유효성 척도도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RIN 척도는 VRIN 척도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며 일관성 부족 또는 극단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는 경향을 반영할 수 있는 반응 패턴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VRIN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의 특징

MMPI-A의 VRIN(Variable Response Inconsistency) 척도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은 일관성 없는 반응 또는 반응 패턴을 시사하는 특정 특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수를 신중하게 해석하고 다른 요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VRIN 척도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의 잠재적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관되지 않은 응답 패턴: VRIN 점수가 높을수록 일관되지 않은 응답 가능성이 더 큽니다. 개인은 테스트 전반에 걸쳐 유사한 항목에 대해 모순되거나 다양한 응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주의력 또는 집중력 부족: VRIN 점수가 높을수록 개인이 평가 중에 완전히 주의를 기울이거나 집중하지 않았을 수 있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확한 응답을 제공하는 데 노력이나 관심이 부족함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무작위 또는 부주의한 응답: VRIN 점수가 높은 개인은 항목의 내용이나 의미를 고려하지 않고 무작위 또는 부주의하게 응답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일관되지 않고 신뢰할 수 없는 응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결과를 왜곡하려는 잠재적 시도: 경우에 따라 높은 VRIN 점수는 시험 결과를 의도적으로 왜곡하려는 시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이 특정 방식으로 자신을 나타내거나 평가 결과를 조작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일관성이 없거나 부정확한 응답을 제공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잠재적인 이해 부족: VRIN 척도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은 테스트 항목이나 지침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일관성이 없거나 무의미한 응답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특성은 일반적인 관찰이며 신중하게 해석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VRIN 점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의도적인 왜곡이나 개인 응답의 유효성 부족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불안, 인지 장애 또는 문화적 차이와 같은 다른 요인도 VRIN 점수 상승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VRIN 점수의 해석은 개인의 반응 패턴과 평가 결과의 타당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항상 다른 타당성 척도, 임상적 판단 및 추가 정보와 함께 수행되어야 합니다.

F1(Infrequency 1)

Infrequency 1이라고도 하는 F1 척도는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Adolescent(MMPI-A) 내의 타당도 척도 중 하나입니다. MMPI-A는 14~18세 청소년을 평가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널리 사용되는 심리 평가 도구입니다.

F1 척도는 드물거나 특이한 반응을 지지하는 개인의 경향을 평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흔하지 않거나 일반 인구가 거의 승인하지 않는 64개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F1 척도의 목적은 임의적이거나 일관성 없는 방식으로 응답하거나 의도적으로 과장되거나 특이한 방식으로 자신을 나타내려고 하는 개인을 식별하는 것입니다.

F1 척도는 MMPI-A 결과의 유효성과 신뢰성을 손상시킬 수 있는 응답 패턴을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F1 척도의 높은 점수는 임의적이거나 부주의한 응답 가능성, 주의력 부족 또는 내용이나 의미를 고려하지 않고 드물거나 특이한 항목을 승인하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F1 척도를 해석하려면 다른 타당성 척도 및 임상적 판단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F1 척도의 높은 점수가 반드시 개인의 응답에서 의도적인 속임수 또는 타당성 부족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지 장애, 문화적 차이 또는 평가 중 개인의 참여 수준과 같은 다른 요인도 F1 점수 상승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F1 척도는 MMPI-A 응답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타당도 척도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경향을 평가하는 L(Lie) 척도와 같은 다른 타당도 척도와 함께 해석됩니다.

F1(Infrequency 1)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사람들의 특징

MMPI-A의 F1(Infrequency1) 척도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은 드물게 반응하거나 비정상적인 반응을 시사하는 특정 특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수를 신중하게 해석하고 다른 요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F1 척도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의 몇 가지 잠재적 특성입니다.

  1. 무작위 또는 부주의한 응답: F1 점수가 높을수록 내용이나 의미를 고려하지 않고 항목에 응답하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개인은 무작위적이거나 일관성 없는 방식으로 응답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잠재적으로 평가 중에 관심이나 참여가 부족함을 나타냅니다.
  2. 비정상적이거나 드문 항목 승인: F1 척도에는 일반 대중이 상대적으로 흔하지 않거나 거의 승인하지 않는 항목이 포함됩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비정형 응답 패턴을 반영할 수 있는 이러한 드문 항목을 승인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3. 잠재적인 과장 또는 비정상적인 표현: 높은 F1 점수는 과장되거나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경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개인은 눈에 띄거나 특정 인상을 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자주 사용되지 않는 항목을 보증할 수 있습니다.
  4. 제한된 통찰력 또는 자기 인식: F1 척도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은 자신의 심리적 기능 또는 어려움에 대한 제한된 통찰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전형적인 패턴에서 벗어나는 응답을 제공하거나 자신의 경험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5. 잠재적 인지 장애: 높은 F1 점수는 평가 항목에 대한 개인의 이해 또는 처리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장애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비정상적이거나 일관성 없는 응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일반적인 관찰이며 신중하게 해석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1 점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의도적인 속임수나 개인의 응답이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문화적 차이 또는 정서적 고통과 같은 다른 요인도 F1 점수 상승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F1 점수의 해석은 항상 다른 타당성 척도, 임상적 판단 및 개인의 반응 패턴과 평가 결과의 타당성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얻기 위한 추가 정보와 함께 수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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