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MMPI-A 내용소척도 : A-biz2 (편집증적 사고 Paranoid Ideation)

by 정판교 2023. 5. 12.
728x90
SMALL

A-biz2 (편집증적 사고 Paranoid Ideation)

MMPI-A의 A-biz2(Paranoid Ideation) 내용소척도는 편집증적 사고와 감정을 측정합니다. 여기에는 의심, 박해의 느낌 및 참조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항목이 포함됩니다. 이 척도는 편집증적인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고 정신병적 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있는 개인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A-biz2 척도는 57개의 참/거짓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척도에 대한 진술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나는 부당하게 나를 비판하는 사람들로부터 나를 보호해야 할 때가 많다.
  2. 사람들은 끊임없이 나를 이용하려고 한다.
  3. 나는 내 생각을 다른 사람들이 들을 수 있도록 방송하는 경험을 자주 한다.
  4. 나를 잡으러 나온 사람들이 있다.
  5. 가끔 사람들이 뒤에서 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6. 나는 때때로 내 생각이 외부의 힘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고 느꼈다.
  7.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해를 끼치려고 하는 것 같아서 자주 경계한다.
  8. 사람들이 일부러 나를 불편하게 하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9. 사람들이 나를 염탐하고 있다는 느낌이 자주 든다.
  10. 나는 때때로 남들이 갖지 못한 특별한 힘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A-biz2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오해하는 경향이 있고, 지나치게 의심하고 보호받고 있다고 느끼며, 박해나 희생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다른 사람들이 공유하지 않는 비정상적이거나 이상한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A-biz2 척도에서 높은 점수가 반드시 개인에게 정신병적 장애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편집증적 사고 수준이 높아지고 정신병적 증상이 발생할 잠재적 위험이 있음을 시사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은 정신 건강 전문가로부터 추가 평가와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A-biz2 (편집증적 사고 Paranoid Ideation) 척도의 증상들

다음은 A-biz2(편집증적 사고) 내용소척도에 대한 증상 또는 진술의 예시입니다.(한글+영어)

  1. 나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도가 의심스럽다.
  2. 나는 종종 내가 감시당하거나 미행당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3. 나는 때때로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생각한다.
  4. 나는 비난을 받거나 무시당하는 듯한 인상에 쉽게 기분이 상한다.
  5. 나는 나에게 잘못한 사람들에게 원한을 품는 경향이 있다.
  6. 순진한 말이나 몸짓에 숨겨진 의미를 찾는 경향이 있다.
  7. 나는 항상 경계하고 나 자신을 방어할 준비가 되어 있다.
  8. 사람들이 뒤에서 내 얘기를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다.
  9. 나는 다른 사람, 심지어 나와 가까운 사람을 신뢰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10. 나는 다른 사람의 동기가 선의로 보일지라도 회의적이다.
  1. I am suspicious of other people's intentions towards me.
  2. I often feel like I am being watched or followed.
  3. I sometimes think that others are plotting against me.
  4. I am easily offended by criticism or perceived slights.
  5. I tend to hold grudges against people who have wronged me.
  6. I have a tendency to see hidden meanings in innocent remarks or gestures.
  7. I am always on guard and ready to defend myself.
  8. I sometimes feel like people are talking about me behind my back.
  9. I have trouble trusting others, even those close to me.
  10. I am skeptical of others' motives, even when they appear to be well-intentioned.

A-biz2 (편집증적 사고 Paranoid Ideation) 척도와 관련된 신체적 증상들

MMPI-A에서 A-biz2(Paranoid Ideation) 내용소척도와 관련된 특정 신체적 증상은 없습니다. 이 척도는 주로 개인의 편집증적 사고, 신념 및 인식을 평가하며 신체적 증상이나 감각에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