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MMPI-A 내용소척도 : A-ang2 (성마름, 과민성, Irritability)

by 정판교 2023. 5. 13.
728x90
SMALL

A-ang2 (성마름, 과민성, Irritability) 척도

MMPI-A의 A-ang2(Irritability) 내용소척도(Content Component Scale)는 짜증을 내고 쉽게 좌절하는 개인의 경향을 측정합니다. 이 척도는 대인 관계의 어려움 또는 문제가 있는 대처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분노 관련 특성 및 행동을 평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A-ang2 척도의 항목은 분노 조절의 어려움, 쉽게 짜증이 나거나 괴로워하는 느낌, 사소한 성가심이나 좌절에 충동적으로 반응하는 등 짜증과 좌절의 다양한 측면을 포착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은 금방 좌절하거나 화를 낼 수 있으며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반응으로 감정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A-ang2 척도에 대한 설명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는 사람들에게 쉽게 짜증을 낸다.
  • 나를 화나게 하는 것은 쉽다.
  • 나는 금방 화를 낸다.
  • 나는 쉽게 좌절한다.
  • 나를 화나게 만드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 사소한 일에 짜증이 난다.
  • 짧은 퓨즈가 있습니다.
  • 나는 화가 나면 사람들에게 화를 낸다.
  • 나는 쉽게 참을성이 없어진다.
  • 나는 작은 일에 흥분한다.

A-ang2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은 언어적 또는 신체적 공격, 분노 폭발, 관계 유지 어려움과 같은 과민성과 관련된 다양한 행동 및 정서적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척도의 높은 점수가 반드시 특정 장애의 진단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다른 평가 측정 및 임상 관찰의 맥락에서 해석되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ang2 (성마름, 과민성, Irritability) 척도의 증상들

MMPI-A의 A-ang2(성마름, 과민성) 내용소척도와 관련된 증상 또는 진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한글+영어)

  1. 나는 쉽게 짜증을 낸다.
  2. 화를 잘 참지 못한다.
  3. 나는 다른 사람들과 자주 논쟁한다.
  4. 나는 대부분의 시간을 긴장하거나 초조하게 느낀다.
  5. 아무 생각 없이 사람들에게 쏘아붙인다.
  6. 나는 사람들이 항상 내 신경을 건드리려고 하는 것 같다.
  7. 나는 나를 괴롭히는 일에 대한 생각을 멈출 수가 없어서 잠을 잘 수가 없다.
  8. 나는 종종 사람들이 나를 무시하거나 무례하게 여기는 것 같다.
  9. 나는 다른 사람의 실수에 대해 인내심이 거의 없다.
  10. 나는 계속해서 화를 내기 직전인 것 같다.
  1. I get annoyed easily.
  2. I have trouble controlling my temper.
  3. I often argue with others.
  4. I feel tense or on edge most of the time.
  5. I snap at people without thinking.
  6. I feel like people are always trying to get on my nerves.
  7. I have trouble sleeping because I can't stop thinking about things that bother me.
  8. I often feel like people are ignoring or disrespecting me.
  9. I have little patience for other people's mistakes.
  10. I feel like I am constantly on the verge of losing my temper.

참고: 위에 나열된 증상은 일반적인 진술이며 각 개인의 경험에 국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A-ang2 척도 단독으로 상태나 장애를 진단하는 데 사용해서는 안 되며 다른 임상 데이터와 함께 해석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ang2 (성마름, 과민성, Irritability) 척도와 관련된 신체적 증상들

MMPI-A의 A-ang2(과민성) 척도는 과민성의 감정 및 행동 지표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신체적 증상을 직접 평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민성은 긴장성 두통, 근육 긴장, 위장 문제 및 피로와 같은 신체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ang2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과민성으로 인해 이러한 신체 증상 중 일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른 근본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신체 증상의 존재만으로 반드시 A-ang2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