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MMPI-A 타당도 척도 : K척도 (Defensiveness)

by 정판교 2023. 6. 6.
728x90
SMALL

K척도(Defensiveness, 방어)

방어 척도라고도 하는 K 척도는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Adolescent(MMPI-A)에서 사용되는 타당성 척도입니다. 개인의 어려움이나 부정적인 특성을 최소화하거나 부인하면서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려는 경향 또는 방어 수준을 평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K 척도는 의도적으로 또는 의도하지 않게 방어적인 방식으로 응답하는 개인을 식별하여 테스트 방식 및 응답의 타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K 척도는 MMPI-A 테스트 전체에 흩어져 있는 30개의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항목은 응답자의 방어력을 평가하기 위해 세심하게 제작되었습니다. 항목은 K 척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방어 수준이 높음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점수가 매겨집니다.

K 척도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1. 사회적 바람직성: 그들은 긍정적인 특성을 강조하고 부정적인 특성을 경시하면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심리적 고통 거부: 그들은 심리적 어려움이나 감정적 고통을 최소화하거나 거부할 수 있으므로 실제 고통 수준을 평가하기가 어렵습니다.
  3. 자기표현 편향: 그들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실제보다 더 잘 적응되고 심리적으로 건강한 것처럼 보이면서 호의적인 인상을 주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4. 취약성 공개를 꺼림: 그들은 개인적인 약점, 취약성 또는 민감한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피하여 진정한 심리적 기능에 대한 통찰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K 척도 점수를 다른 타당성 척도 및 임상적 판단과 함께 신중하게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K 척도에서 높은 점수는 반드시 고의적인 속임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을 보다 긍정적으로 표현하려는 경향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 결과의 전반적인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임상 평가 측정과 함께 개인의 반응 패턴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K척도의 30 True-False Items (30개의 참-거짓 항목)

다음은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Adolescent(MMPI-A)의 K 척도를 구성하는 30개의 참-거짓 항목입니다.(한글+영어)

  1. 나는 위험하거나 모험적인 일을 한 적이 없습니다.
  2. 나는 항상 규칙을 지킨다.
  3. 나는 항상 행복하다.
  4. 나는 내가 잘못한 일 때문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없습니다.
  5. 나는 화를 내지 않는다.
  6. 나는 두려움이나 걱정을 한 적이 없다.
  7. 나에게 무례하게 대하는 사람들에게도 항상 예의 바르다.
  8. 논쟁하고 싶지 않다.
  9. 나는 항상 내 실수를 인정한다.
  10. 나는 나쁜 생각을 한 적이 없다.
  11. 나는 내가 잘못했을 때 항상 죄책감을 느낀다.
  12. 나는 항상 친절하고 배려심이 많다.
  13. 나는 사람에 대해 나쁜 생각을 한 적이 없다.
  14. 나는 외롭거나 슬퍼본 적이 없다.
  15. 나는 집중하거나 주의를 기울이는 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없다.
  16.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걱정이 된 적이 없습니다.
  17. 나는 내가 잘못했을 때 항상 미안하다.
  18. 나는 절대 화를 내거나 화를 내지 않는다.
  19. 나는 결코 불안하거나 초조하지 않다.
  20. 나는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없다.
  21. 나는 항상 차분하고 여유가 있다.
  22. 나는 항상 진실을 말한다.
  23. 나는 사물에 대해 의심이나 불확실성이 전혀 없다.
  24. 나는 특이하거나 이상한 경험을 한 적이 없다.
  25. 나는 항상 자신감이 넘치고 자신감이 넘친다.
  26.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
  27. 내 것이 아닌 것은 가져간 적이 없다.
  28. 나는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없다.
  29. 나는 나쁜 꿈이나 악몽을 꾸지 않는다.
  30. 나는 항상 나 자신에 대해 기분이 좋다.
  1. I have never done anything dangerous or adventurous.
  2. I always obey the rules.
  3. I am always happy.
  4. I have never been in trouble because of things I did wrong.
  5. I never lose my temper.
  6. I have never had any fears or worries.
  7. I am always courteous, even to people who are rude to me.
  8. I never feel like arguing.
  9. I always admit my mistakes.
  10. I never have evil thoughts.
  11. I always feel guilty when I do something wrong.
  12. I am always kind and considerate.
  13. I never have bad thoughts about people.
  14. I have never felt lonely or sad.
  15. I never have difficulty concentrating or paying attention.
  16. I have never had any problems or worries about my health.
  17. I am always sorry when I do something wrong.
  18. I never get angry or upset.
  19. I never feel anxious or nervous.
  20. I never have trouble sleeping.
  21. I am always calm and relaxed.
  22. I always tell the truth.
  23. I never have doubts or uncertainties about things.
  24. I never have unusual or strange experiences.
  25. I am always confident and sure of myself.
  26. I never worry about what others think of me.
  27. I have never taken anything that didn't belong to me.
  28. I never have difficulty making decisions.
  29. I never have bad dreams or nightmares.
  30. I always feel good about myself.

이러한 항목은 응답자의 방어 및 자기기만 경향을 평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개인의 반응 패턴과 평가 결과의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K 척도의 해석이 다른 타당성 척도 및 임상적 판단과 함께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K척도(Defensiveness)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의 특징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Adolescent(MMPI-A)의 K 척도(방어성)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은 특정 특성을 나타냅니다. K 척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방어 수준이 높거나 자신을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다음은 K 척도에서 더 높은 점수와 관련된 몇 가지 일반적인 특성입니다.

  1. 경계: K 척도 점수가 높은 개인은 응답 시 신중하고 경계하는 경향이 있어 개인 정보 공개를 꺼리거나 어려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2. 거부: 방어적 대처 메커니즘을 반영하여 심리적 어려움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부인하거나 경시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그들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인식되는 방식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으며, 승인을 얻거나 판단을 피하기 위해 자신을 더 긍정적인 시각으로 제시합니다.
  4. 낮은 자기 노출: K 척도 점수가 높은 개인은 개인적인 생각, 감정 또는 경험을 공개하려는 의지가 적어 평가 과정에서 개방성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5. 결점을 인정하기 꺼림: 그들은 개인적인 실수나 결점을 인정하기를 꺼려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6. 심리적 고통을 인정하는 것에 대한 저항: 높은 K 척도 점수를 가진 개인은 심리적 고통이나 증상을 인정하거나 논의하려는 의지가 덜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도움이나 지원을 구하는 것에 대한 저항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개인의 반응 패턴과 심리적 기능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려면 다른 타당성 척도 및 임상적 판단과 함께 K 척도 점수를 해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점수의 해석은 문화적 요인과 응답 스타일의 개인차를 고려해야 합니다. MMPI-A에 익숙한 자격을 갖춘 전문가와 상담하면 평가 결과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개별화된 해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