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MMPI-A 청소년용 보충척도 해석 : PRO(알코올/약물 문제 가능성), IMM(미성숙)

by 정판교 2023. 5. 4.
728x90
SMALL

PRO(알코올/약물 문제 가능성) 척도

PRO(Alcohol/Drug Problem Proneness) 척도는 알코올 및 약물 사용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청소년의 잠재력을 측정하는 MMPI-A의 보충 척도 중 하나입니다. 음주빈도, 약물실험, 동료영향 등 물질사용과 관련된 태도와 행동을 평가하는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PRO 척도 항목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는 마약을 실험했습니다."
  • "나는 내 문제를 잊기 위해 마약을 사용합니다."
  • "나는 술을 마시거나 마약을 사용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PRO 척도의 점수 범위는 0에서 30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물질 사용과 관련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PRO 척도에서 13점 이상은 임상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며 청소년이 물질 사용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PRO 척도는 물질 관련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는 청소년을 식별하고 물질 사용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개입 개발을 안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이 PRO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면 임상의는 청소년의 약물 사용 이력과 사용 동기를 조사하고, 청소년에게 물질 사용과 관련된 위험에 대해 교육하고, 필요한 경우 약물 남용 치료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다른 평가 데이터 및 청소년의 전반적인 MMPI-A 프로필과 함께 PRO 척도를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상의는 또한 동료 압력, 물질 사용 가족력 또는 정신 건강 문제와 같이 청소년의 물질 사용에 기여할 수 있는 상황적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요약하면, PRO(알코올/약물 문제 성향) 척도는 청소년의 물질 관련 문제 발생 가능성을 평가하고 물질 사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입을 안내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IMM(미성숙) 척도

IMM(Immaturity) 척도는 청소년의 정서적 및 행동적 미성숙 수준을 측정하는 MMPI-A의 보충 척도 중 하나입니다. 이 척도는 충동성, 정서적 불안정성, 판단력 저하 등 미성숙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하는 6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MM 척도 항목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는 생각 없이 행동한다."
  • "나는 성질이 울퉁불퉁합니다."
  • "나는 쉽게 좌절한다."

IMM 척도의 점수 범위는 0에서 138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미성숙 수준이 높음을 나타냅니다. IMM 척도에서 70점 이상은 임상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며 청소년이 정서적 및 행동 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IMM 척도는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는 충동성, 판단력 저하 및 기타 행동 문제의 위험이 있는 청소년을 식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 및 행동 조절 개선을 목표로 하는 개입 개발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이 IMM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면 임상의는 충동적인 행동의 특정 원인을 탐색하고 대처 전략을 개발하거나 청소년에게 정서적 및 행동 규제를 다루는 치료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다른 평가 데이터 및 청소년의 전반적인 MMPI-A 프로필과 함께 IMM 척도를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상의는 또한 가족 관계, 발달 이력 또는 외상 이력과 같이 청소년의 미성숙에 기여할 수 있는 상황적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요약하면, IMM(미성숙) 척도는 청소년의 정서적 및 행동적 미성숙을 평가하고 조절 및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개입을 안내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