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MMPI-A 청소년용 내용척도 해석 : 품행 문제(A-con), 낮은 자존감(A-lse), 낮은 포부(A-las)

by 정판교 2023. 5. 1.
728x90
SMALL

품행 문제(A-con) 척도

A-con(Conduct Problems) 척도는 MMPI-A의 임상 척도로 청소년이 품행 문제 또는 비행 행동에 관여할 가능성을 측정합니다. 공격성, 규칙 위반, 충동성과 같은 행동을 평가하는 2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con 척도의 일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주 몸싸움을 했어요."
  • "규칙 위반으로 정학 처분을 받았습니다."
  • "나는 결과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일을 한다."

A-con 척도의 점수 범위는 0에서 120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품행 문제에 연루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일반 인구의 평균 점수는 약 50점입니다. MMPI-A에서 A-con 척도에서 65점 이상은 임상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며 품행 문제 또는 비행 행동이 있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A-con 척도의 높은 점수가 반드시 품행 장애 또는 기타 품행 관련 장애의 진단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품행 문제에 연루될 위험이 더 크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력, 또래 영향,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과 같은 다른 요인들도 품행 문제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임상의는 개인의 전반적인 MMPI-A 프로필 및 기타 평가 데이터의 맥락에서 A-con 척도를 해석하고 개인의 발달 단계 및 문화적 배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치료 개입은 가족 의사소통 개선 또는 충동 조절 기술 교육과 같이 개인의 품행 문제에 기여할 수 있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낮은 자존감(A-lse) 척도

A-lse(Low Self-Esteem) 척도는 MMPI-A의 임상 척도로서 낮은 자존감과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개인의 성향을 측정합니다. 개인의 자기 의심, 사회적 불안, 삶에 대한 비관적 전망을 평가하는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A-lse 척도의 일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는 내가 전혀 좋지 않다고 느낀다."
  • "나는 종종 내가 실패자라고 느낀다."
  • "나는 친구가 거의 없다고 느낀다."

A-lse 척도의 점수 범위는 0에서 120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낮은 자존감 수준을 나타냅니다. 일반 인구의 평균 점수는 약 50점입니다. MMPI-A에서 A-lse 척도에서 65점 이상은 임상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며 낮은 자존감이 있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A-lse 척도의 높은 점수는 반드시 병적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자신감 부족과 부정적인 자기 인식을 나타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lse 점수가 높은 개인은 자존감 구축, 대처 기술 개발, 낮은 자존감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근본적인 심리적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중재를 통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임상의는 개인의 전반적인 MMPI-A 프로필 및 기타 평가 데이터의 맥락에서 A-lse 척도를 해석하고 개인의 발달 단계 및 문화적 배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치료 중재에는 인지 행동 치료, 자기주장 훈련, 자존감 구축 운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낮은 포부(A-las) 척도

A-las(Low Aspirations) 척도는 MMPI-A의 임상 척도로 개인 및 직업적 목표를 향한 개인의 동기와 열망을 측정합니다. 개인의 야망, 목표 설정 및 직업윤리 수준을 평가하는 16개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A-las 척도의 일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는 내 미래에 별로 관심이 없다."
  • "인생에서 앞서가지 못한다 해도 상관없다."
  • "나는 학교나 직장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별 의미가 없다고 본다."

A-las 척도는 동기 부여나 야망이 부족하고 성취도가 낮거나 출시에 실패할 위험이 있는 개인을 식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A-las 척도의 점수 범위는 0에서 80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열망 수준이 낮습니다. 일반 인구의 평균 점수는 약 40입니다.

MMPI-A에서 A-las 척도의 65점 이상은 임상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며 낮은 열망, 동기 부족 또는 절망감이 있음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A-las 점수가 높은 개인은 목표 설정, 기술 구축 및 개인 및 전문 목표에 대한 동기 부여에 중점을 둔 중재를 통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A-las 척도의 높은 점수는 반드시 병리학적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 및 직업적 성취에 대한 특정한 태도를 나타낸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las 점수가 높은 일부 개인은 부정적인 경험을 했거나 동기 부여 또는 포부 부족에 기여하는 상황적 요인을 경험했을 수 있습니다.

임상의는 개인의 전반적인 MMPI-A 프로필 및 기타 평가 데이터의 맥락에서 A-las 척도를 해석하고 개인의 발달 단계 및 문화적 배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치료 중재는 동기 부여를 높이고 목표 설정 및 성취를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