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MMPI-A 내용소척도 : A-dep1(기분부전), A-dep2(자기비하)

by 정판교 2023. 5. 7.
728x90
SMALL

A-dep1 (기분 부전) 척도

A-dep1 (Dysphoria) 척도는 청소년의 우울증상의 존재와 심각도를 측정하는 MMPI-A의 내용 구성 척도 중 하나입니다. 이 척도는 우울증과 관련된 신체적 증상인 피로, 식욕상실, 수면장애뿐만 아니라, 슬픔, 절망감, 자아가치감 등의 감정 상태에 초점을 맞춘 27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dep1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들은 상당한 수준의 우울감과 우울증상을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슬픔, 낙담, 절망감을 느끼며, 피로, 두통, 소화불량 등의 신체적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에 어려움을 겪고, 예전에 즐겨했던 활동에 무관심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A-dep1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다고 해서 반드시 임상적인 우울증상을 겪고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는 그들의 일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칠 만큼 상당한 우울감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임상가들은 A-dep1 척도를 다른 평가 방법과 함께 사용하여 개인의 정신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사용합니다. A-dep1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들에 대한 치료 옵션에는 치료, 약물 치료, 그리고 우울증 증상을 줄이고 전반적인 정신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다른 개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A-dep1 (Dysphoria) 척도의 증상들

MMPI-A의 A-dep1(기분부전/불쾌감) 척도에는 우울 증상에 대한 개인의 경험을 평가하는 27개의 항목 또는 진술이 포함됩니다. A-dep1 척도에 포함된 진술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나는 대부분 우울함을 느낀다.
  2. 나는 자주 울고 싶다.
  3. 나는 미래에 대해 낙담한다.
  4. 나는 실패한 것 같다.
  5. 나는 잠들기가 어렵다.
  6. 잠을 충분히 자도 피곤함을 자주 느낀다.
  7. 나에게 중요했던 일에 흥미를 잃었다.
  8. 나는 미래에 대해 희망이 없다고 느낀다.
  9. 나는 사람들을 실망시킨 것 같다.
  10. 예전처럼 즐기지 못한다.

척도의 다른 항목은 피로, 식욕 부진 및 두통과 같은 우울증과 관련된 신체적 증상에 대해 묻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나는 대부분 피곤함을 느낀다.
  2. 나는 밤새 잠을 잘 수가 없다.
  3. 노력하지도 않는데 살이 빠졌다.
  4. 나는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5. 내 마음이 안갯속에 있는 것 같다.
  6. 두통이나 복통이 심하다.

전반적으로 A-dep1 척도는 청소년의 우울 증상의 존재와 중증도를 평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척도의 항목은 일반적으로 우울증과 관련된 다양한 정서적 및 신체적 증상을 다룹니다.

A-dep2 (자기 비하) 척도

A-dep2 (Self-Depreciation) 척도는 자신에 대한 개인의 부정적인 태도와 믿음을 측정하는 MMPI-A의 내용 구성 요소 척도 중 하나입니다. 이 척도는 무가치감, 자기비판,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 부족에 초점을 맞춘 2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A-dep2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은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갖고 지나치게 자기비판적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무가치하거나 칭찬이나 성공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믿을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은 또한 낮은 자존감, 자기 의심 및 부적절감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A-dep2 척도에서 높은 점수가 반드시 개인이 우울증이나 다른 정신 건강 장애에 대한 임상 진단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심각한 부정적인 자기 믿음과 태도를 경험하고 있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임상의는 개인의 정신 건강 상태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얻기 위해 다른 평가 측정과 함께 A-dep2 척도를 사용합니다.

A-dep2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을 위한 치료 옵션에는 자존감과 자존감을 향상하기 위한 요법과 근본적인 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A-dep2 (Self-Depreciation) 척도의 증상들

MMPI-A의 A-dep2(자기 비하) 척도는 개인의 부정적인 자기 인식과 낮은 자존감을 갖는 경향을 평가하는 30개 항목을 포함합니다. 다음은 이 척도에 포함될 수 있는 진술의 몇 가지 예입니다.

  1. "나는 내가 하는 모든 일에서 실패자다."
  2. "나는 누구에게도 부족하다고 느낀다."
  3. "나는 내 인생에서 많은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4. "나는 재능이나 능력이 없다고 생각한다."
  5. "나는 누구의 사랑이나 애정을 받을 자격이 없다."
  6. "나는 종종 내 자신이 부끄럽거나 부끄럽다."
  7.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짐이 되는 것 같다."
  8. "나는 아무것도 성취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한다."
  9. "나는 항상 나 자신에게 실망한다."
  10. "항상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는 것 같아요."

이러한 진술은 개인의 부정적인 자아상과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자신감 부족을 반영합니다. 임상의는 A-dep2 척도를 사용하여 개인의 자기 비하 수준을 평가하며, 이는 정신 건강과 웰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척도의 높은 점수는 우울증, 불안 또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기타 정신 건강 문제가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A-dep2 척도의 일부 항목은 다음과 같은 신체 증상도 다룹니다.

  • 나는 밤에 잠을 잘 못 자요
  • 나는 자주 피곤하고 지친다.
  • 두통이나 편두통이 자주 난다.
  • 위장이나 소화 장애가 잦다
  • 식욕이 크게 감소하거나 증가했습니다.
  • 나는 시도하지 않고 상당한 체중 감소 또는 증가를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신체적 증상은 종종 우울증과 관련이 있으며 개인의 전반적인 웰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치료 계획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임상의가 우울증의 정서적 및 신체적 증상을 모두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