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MMPI-2 내용 척도 : 낮은 자존감, 사회적 불편감, 우울, 분노

by 정판교 2023. 4. 13.
728x90
SMALL

MMPI-2 내용 척도 : 낮은 자존감(LSE)

LSE(Low Self-Esteem) 척도는 개인의 자존감 수준을 측정하는 MMPI-2(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2)의 구성 척도입니다. LSE 척도는 MMPI-2의 15가지 내용 구성 요소 척도 중 하나이며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LSE 척도는 자기 가치, 자기 수용, 전반적인 자기 평가를 포함하여 자신에 대한 개인의 감정을 평가하는 20개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LSE 척도 항목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는 종종 내가 다른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 나는 자랑할 것이 거의 없다고 느낀다.
  • 나는 내가 실패자라고 느낀다.
  •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그다지 자신이 없다.
  • 나는 별로 재미있는 사람이 아닌 것 같다.

그런 다음 이러한 항목에 대한 응답을 채점하여 LSE 척도에서 총점을 생성합니다. LSE 척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자존감이 낮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LSE 척도는 종종 임상 환경에서 우울증, 불안 및 성격 장애와 같은 자존감 및 자존감과 관련된 문제를 진단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자존감 향상을 목표로 하는 치료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MMPI-2 척도와 마찬가지로 LSE 척도는 진단이나 치료 계획을 세우는 유일한 기준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평가 대상자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개발하기 위해 다른 평가 도구 및 임상적 판단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MMPI-2 내용 척도 : 사회적 불편감(SOD)

SOD(Social Discomfort) 척도는 사회적 상황에서 개인의 사회적 불안 또는 불편 정도를 측정하는 MMPI-2의 구성 요소 척도입니다. 이 척도는 MMPI-2의 15가지 내용 구성 요소 척도 중 하나이며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회적 불편감 척도는 사회적 상황에서 초조함, 사회적 상황 회피, 어색함 또는 엉뚱한 느낌, 타인에 대한 자의식 등 다양한 사회적 불편 경험을 평가하는 28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불편 척도 항목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긴장된다.
  • 나는 가능한 한 사교적인 상황을 피한다.
  •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불편함을 느낀다.
  • 나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나 자신을 부끄럽게 하는 것이 두렵다.
  •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자의식을 느낀다.

이러한 항목에 대한 응답은 점수가 매겨져 사회적 불편 척도에서 총점을 생성합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불편이나 불안의 정도가 높은 것을 나타냅니다.사회적 불편 척도는 사회 불안 장애, 사회 공포증 및 기타 불안 관련 장애를 평가하기 위한 임상 환경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불편이 개인의 일상 기능과 전반적인 심리적 웰빙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개발하기 위해 다른 평가 도구 및 임상적 판단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MMPI-2 내용 척도 : 우울(DEP)

DEP(Depression) 척도는 우울 증상 및 행동에 대한 개인의 경향을 측정하는 MMPI-2의 구성 요소 척도입니다. DEP 척도는 MMPI-2의 15가지 내용 구성 요소 척도 중 하나이며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DEP 척도는 슬픔, 절망감, 흥미나 즐거움의 결여, 무가치감과 같은 우울증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을 평가하는 60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EP 척도 항목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는 대부분 우울함을 느낀다.
  • 나는 비판이나 비난에 쉽게 상처를 받는다.
  • 나는 집중하는 데 문제가 있다.
  • 나는 인생이 살 가치가 없다고 느낀다.
  • 나는 결정을 내리기가 어렵다.

그런 다음 이러한 항목에 대한 응답을 채점하여 DEP 척도에서 총점을 생성합니다. DEP 척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그 사람이 우울 증상과 행동에 대한 경향이 더 크다는 것을 나타냅니다.DEP 척도는 임상 환경에서 우울증 및 기타 기분 장애를 진단하고 개인의 전반적인 우울 증상 수준과 일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종종 사용됩니다. 그러나 DEP 척도를 진단이나 치료 계획을 세우는 유일한 기준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평가 대상자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개발하기 위해 다른 평가 도구 및 임상적 판단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MMPI-2 내용 척도 : 분노(ANG)

ANG(Anger) 척도는 분노를 경험하고 표현하는 개인의 경향을 측정하는 MMPI-2의 구성 요소 척도입니다. ANG 척도는 MMPI-2의 15가지 내용 구성 요소 척도 중 하나이며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ANG 척도는 다양한 분노 감정, 태도 및 행동을 평가하는 20개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ANG 척도 항목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는 쉽게 화를 낸다.
  • 성질이 급합니다.
  • 나는 종종 화가 난다.
  • 나는 화를 잘 조절하지 못한다.
  • 자주 말싸움을 한다.

그런 다음 이러한 항목에 대한 응답을 채점하여 ANG 척도에서 총점을 생성합니다. ANG 척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그 사람이 분노, 적대감 및 짜증을 더 많이 경험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ANG 척도는 임상 환경에서 간헐적 폭발 장애 또는 기타 충동 조절 장애와 같은 분노 관련 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종종 사용됩니다. 또한 개인의 전반적인 분노 수준과 분노가 일상 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ANG 척도가 진단이나 치료 계획을 세우는 유일한 기준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가 대상자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개발하기 위해 다른 평가 도구 및 임상적 판단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728x90
LIST

댓글